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7672(Print)
ISSN : 2287-822X(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27 No.6 pp.771-778
DOI : https://doi.org/10.11001/jksww.2013.27.6.771

해수담수화플랜트에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을 통한 역삼투 공정의 에너지 절감 효과

김수한1*, 임준혁2
1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2부경대학교 화학공학과

Effect of gas hydrate process on energy saving for reverse osmosis process in seawater desalination plant

Suhan Kim1*, Jun-Heok Lim2

?Received 26 November 2013, revised 09 December 2013, accepted 11 December 2013.

Abstract

Gas hydrate (GH) process is a new desalination technology, where GH is a non- stoichiometric crystalline inclusion compounds formed by water and a number of gas molecules. Seawater GH is produced in a low temperature and a high pressure condition and they are separated from the concentrated seawater. The drawback of the GH process so far is that salt contents contained in its product does not meet the fresh water quality standard. This means that the GH process is not a standalone process for seawater desalination and it needs the help of other desalting process like reverse osmosis (R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H process on energy saving for RO process in seawater desalination. The GH product water quality data, which were obtained from a literature, were used as input data for RO process simulation. The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energy saving effect by the GH process is in a range of 68 % to 81 %, which increases as the salt removal efficiency of the GH process increases. Boron (B) and total dissolved solids (TDS) concentrations of the final product of the hybrid process of GH and RO were also investigated through the RO process simulation to find relavant salt rejection efficiency of the GH process. In conclusion, the salt rejection efficiency of the GH process should exceed at least 78% in order to meet the product water quality standards and to increase the energy saving effect.

1. 서 론

 전 세계적으로 해수담수화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2005년 이후 매년 60억불 이상의 시장이 형성되어있고, 향후 2016년에는 180억불 규모로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수담수화 시장의 대부분은 증발법과 역삼투(RO; Reverse Osmosis) 기술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RO 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를 넘는다(KICTEP, 2012). 증발법이나 RO 방식 해수담수화는 각각, 상변화(액체→기체)를 일으키거나, 해수의 삼투압을 극복하기 위한 에너지 요구량이 높다.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RO 방식 해수담수화의 에너지 소모량은 4 kWh/m3 안팎(단위 담수 생산량(m3) 대비 전력 소모량(kWh); 취수, 전처리 등 해수담수화플랜트 전과정에 소모되는 총 에너지 기준)이고, 증발법 해수담수화의 경우 발전소 폐열을 활용하는 경우에 역삼투법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약간 높은 추세이다. 따라서 최근의 해수담수화 기술 개발 추세는 정삼투(Forward Osmosis) 공정이나, 막 증류법(Membrane Distillation) 기술 도입 등, 해수담수화에 소요되는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Cath et al., 2006; Khayet and Matsuura, 2011).

 본 연구에서는 저온, 고압 조건에서 형성되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해 염분과 물을 분리하는, 다소 생소한 개념의 해수담수화 공정을 소개하고자 한다(McCormack and Anderson, 1995; Ngan and Englezos, 1996; Sloan, 1998; McCormack and Niblock, 1998; McCormack and Niblock, 2000)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저분자 기체가 순수 물분자와 결합하여 형성되는 고체상의 물질이다. 저온, 고압 조건에서 순수 물분자간의 수소결합으로 형성되는 3차원의 격자구조에 동공(cavity)이라는 빈 공간이 생기는데, 이 동공에 저분자 기체가 물리적으로 포획되어 생성된다. 이 과정으로 형성된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펠릿(pellet) 형태로 침전, 분리되어 탈수 공정을 거친 후, 상온, 상압 조건을 가진 별도의 반응조에서 해리되어 순수한 물과 가스로 분리된다. Fig. 1은 가스하이드레이트 형성을 이용한 해수담수화의 개념을 나타낸 것이다.

Fig. 1. The concept of gas hydrate (GH) based seawater desalination process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구성하는 저분자 기체를 객체 가스라고 하는데, 이의 종류에 따라 하이드레이트 형성 압력과 온도 조건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메탄의 경우 0 ℃에서 26기압, 10 ℃에서 76기압 이상의 압력이 요구되는데 반해, 이산화탄소는 26기압에서 6.5 ℃의 온도만 되어도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한다. 따라서,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한 해수담수화 기술의 핵심은 상온, 상압에 가까운 온도와 압력 조건에서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할 수 있는 객체가스를 발굴하는 데 있다. 현재, SF6 등과 같은 불화 가스가 이산화탄소보다 더 낮은 압력과 높은 온도 조건에서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et al., 2011).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가스 하이드레이트 형성 원리를 이용한 해수담수화 공정)의 가장 큰 단점은 펠릿 형태인 가스 하이드레이트 입자와 여액(해수 농축액)의 완전한 분리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해리과정을 거친 후의 생산수의 총용존고형물(TDS; Total Dissolved Solids) 농도가 500 ppm(담수 기준)을 넘는다는 것이다(Park et al., 2011). 비록 가스 하이드레이트 입자가 순수한 물과 가스 분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입자에 묻은 염분 농축액 때문에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의 염분이 타 해수담수화 공정에 비해서 높게 된다. 따라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후속으로 별도의 탈염공정이 필요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해수담수화 시장의 50 %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RO 공정을 후속 탈염공정으로 채택하였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과 후속 탈염공정인 RO 공정의 연계를 통한 가장 큰 기대 효과는 기존 역삼투 해수담수화 공정 대비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는 것이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고, 객체가스의 선정, 가스 하이드레이트 형성 조건 결정, 탈수공정 최적화, 최적 열교환 방안 등 다양한 과제를 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을 통한 후속 탈염공정인 RO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 절감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 목표치로 삼고자 한다.

2. 연구방법

2.1 RO 공정 설계

 RO 공정 설계에는 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계 프로그램이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Hydranautics 사의 IMSDesig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Hydranautics webpage). 설계 프로그램의 입력 값으로는 RO 공정 원수 수질, 사용되는 RO 막 모델 명, 압력 벳셀에 들어가는 모듈 수, 압력 벳셀의 배열, 목표 생산수량, 회수율이 있다. 설계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입력 값들을 이용하여 평균 플럭스, 생산수 및 농축수 수질, 고압펌프 압력 등 결과 값을 계산한다. 각 결과 값이 설계 기준(예: 원수 수질에 적합한 적정 플럭스, 생산수 수질, 농축수 수질에 따른 스케일 위험도, 고압펌프 압력 허용치 등)에 부합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여, 만약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는 입력 값을 수정, 재계산하여, 모든 결과 값들이 설계 기준에 부합하도록 작업을 반복한다.

2.2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 수질

 RO 공정 설계를 위해서는 원수 수질 정보가 필요하다. 즉,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후단의 RO 공정 설계를 위해서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 수질 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참고 자료를 통해 입수된 표준 해수 수질과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이온 제거율을 활용하여 역삼투 공정 설계를 위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 수질을 Table 1과 같이 확보하였다(Dow Liquid Separation, 1995; Park et al., 2011).

Table 1. Water quality expectation for the product of the gas hydrate (GH) process according to the salt rejection rate of the GH process

 Table 1에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78.1 %인 경우는 Park et al. (2011)의 논문을 통해 각 이온 항목 및 TDS의 농도를 계산한 결과이다. 이 논문에 따르면, TDS, Ca2+, Mg2+, Na+, K+, 보론(Boron) 제거율은 각각 78.1 %, 72.0 %, 76.6 %, 78.7 %, 80.4 %, 73.3 %이었다. Table 1에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70.0 %, 82.7 %, 85.0 %인 경우의 이온 및 TDS 농도는 염 제거율이 78.1 %인 경우의 값을 이용하여 각 항목의 농도를 계산한 예측 값이다. 각각의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가 역삼투 공정에 유입될 경우의 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하면,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효율(즉, 염 제거율)에 따른 후속 역삼투 공정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2.3 해수담수화 공정 설계 시나리오

 본 연구에서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도입을 포함하여, 5가지 시나리오에서 RO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을 상대 평가하였다. 각 시나리오별 설계 개요는 다음과 같다.

 - 설계 시나리오

 ① N-SWRO(Normal seawater reverse osmosis): ERD(Energy Recovery Device; 에너지 회수장치) 없이 설계
 ② I-SWRO(Isobaric type ERD-based seawater reverse osmosis): Isobaric 방식 ERD 도입
 ③ T-SWRO(Turbin type ERD-based seawater reverse osmosis): Turbin 방식 ERD 도입
 ④ GH-BWRO(Gas hydrate process followed by brackishwater reverse osmosis): 가스 하이드레이트 + 2단 RO 공정(1단: BWRO, 2단: BWRO)
 ⑤ GH-BSRO(Gas hydrate process followed by brackishwater-seawater reverse osmosis): 가스 하이드레이트 + 2단 RO 공정(1단: BWRO, 2단: SWRO)

 - 원수 수질: Table 1 참조
 - 원수 수온: 25 ℃
 - 사용 RO 막: Hydranautics 사 SWC5 모델(SWRO), CPA3 모델(BWRO)
 - 생산수량 = 500 m3/d, 플럭스 = 23.4 LMH
 - 회수율 = 45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미 도입시),70-85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 시)

 GH-BWRO나 GH-BSRO 공정은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생산수를 원수로 하여 역삼투 막여과를 하고, 농축수의 TDS는 해수 수준이 되도록 회수율을 조정한다. 본 연구에 설정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제거율 범위가 70-85 %이므로, 이 생산수를 해수 수준으로 농축시키기 위해서는 GH-BWRO나 GH-BSRO 공정의 회수율도 70-85 %가 되어야 한다.

 Fig. 2는 각 설계 시나리오의 공정 흐름도를 나타낸 것이다. P1, P2는 펌프의 압력, Q1, Q2는 펌프의 유량을 나타낸다.

Fig. 2. Flow diagrams for seawater desalination process design scenarios

3. 연구결과 및 토의

3.1 RO 공정 설계 결과

 본 연구에서 RO 공정은 모두 평균플럭스 23.4 LMH를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므로, 소요 막 면적은 설계 시나리오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하다. 설계에 적용된 Hydranautics 사 SWC5 모델(SWRO), CPA3 모델(BWRO)의 막 면적이 동일하기 때문에, 막 모듈은 모든 설계 시나리오에서 24개가 들어가도록 되어 있다. N-SWRO, I-SWRO, T-SWRO의 경우는 3개의 벳셀이 병렬 연결된 구조이며, 벳셀당 모듈 수는 8개이다. GH-BWRO와 GH-BSRO의 경우는 70-85 %의 회수율을 달성하기 위해 다단(multi-stage) 배열을 채택해야만 했고, 본 연구에서는 2:1의 벳셀 배열을 선택하였다. 벳셀 당 막 모듈의 수는 8개로 N-SWRO, I-SWRO, T-SWRO의 경우와 동일하다. 1단 RO와 2단 RO의 사이에는 승압이 필요한데(Fig. 2 (d) 참조), 승압 값(즉, Table 1의 P2)는 2단 RO의 최종 농축수의 삼투압을 넘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Table 2는 5개의 설계 시나리오에 의해 RO 공정을 설계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은 각각 70.0 %, 78.1 %, 82.7 %, 85.0 %로 반영하였다. Table 2에서 E (%)는 상대 에너지 소비량을 의미하는 데, N-SWRO의 에너지 소비량을 100으로 가정하였을 때 각각의 설계 시나리오별 에너지 소비량을 식 1과 같이 계산하여 나타낸 것이다.

Table 2. Summary of design results for each desalination scenario

 

 예를 들어, GH(85 %)-BWRO 시나리오의 에너지 소비량은 N-SWRO 에너지 소비량의 19.2 %가 된다. Table 2에서 Cp와 B는 각각 최종 생산수의 TDS와 보론 농도를 의미한다. 설계 시나리오에 관계없이 TDS는 담수 기준인 500 mg/l의 절반 이하 값을 보이고 있지만, 보론 농도의 경우는 국내 먹는물수질기준인 1 mg/l를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

3.2 최종 생산수의 수질 검토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후속 RO 공정의 제 1목표는 생산수 수질을 담수 기준(국내의 경우, 먹는물수질기준)에 만족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토된 해수담수화 공법은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역삼투 공정을 거치는 것이기 때문에, TDS와 보론 외의 다른 모든 수질 기준은 만족된다고 가정하였다. Fig. 3과 4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에 따른 최종 생산수(즉, RO 공정 생산수)의 TDS 농도와 보론 농도를 각각 나타낸다.

Fig. 3. TDS concentration of RO permeate according to the salt rejection of GH process

Fig. 4. Boron concentration of RO permeate according to the salt rejection of GH process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높아질수록 RO 공정 원수(즉,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의 이온 농도가 낮아진다. RO 공정 원수의 이온농도가 낮을수록 생산수의 이온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Fig. 3에 나타나듯이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높아질수록 RO 공정 생산수(즉, 최종 생산수)의 TDS 농도값이 낮아진다. BSRO(1단: BWRO, 2단: SWRO)의 경우는 1단 BWRO 막의 농축수를 2단 SWRO 막을 통해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1단과 2단을 모두 BWRO 막으로 도입한 BWRO의 경우보다 생산수의 TDS 농도가 더 낮게 된다. 그러나, BWRO나 BSRO 모두, 최종 생산수 TDS 농도는 담수 기준인 500 mg/l에 훨씬 못 미치는 100-200 mg/l 범위에 있다. 따라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70 %를 넘기만 하면 최종 생산수의 TDS 농도를 담수 기준에 맞추는 것은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가스하이드레이트 공정 생산수를 RO 공정의 원수로 사용했을 때, 생산수의 보론 농도도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높아질수록 낮아진다. 즉, 앞서 토의된 생산수 TDS 농도와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과의 관계와 동일한 경향을 나타낸다. 그러나, Fig. 4에 나타났듯이, BWRO 공정 도입 시에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염제거율이 85 % 이상, BSRO 공정 도입 시에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염 제거율이 78 % 이상이 되어야 생산수 수질 기준인 보론 농도 1 mg/l 이하를 만족시킨다. 따라서, 보론 농도 관리를 위해서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을 85 % 범위로 높이거나, 후속 RO 공정의 2단에 SWRO 막을 도입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3.3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에 의한 RO 공정 에너지 절감 효과

 이미 세계 해수담수화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RO 공정에 새로운 개념의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을 도입하는 이유는 담수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목표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도입에 따른 RO 공정 에너지 절감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향후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 목표치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Fig. 5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에 따른 RO 공정의 상대 에너지 소비량을 나타낸 것이다. Table 2에서 논의되었듯이 상대 에너지 소비량은 N-SWRO(ERD를 고려하지 않은 설계)의 에너지 소비량을 100 %로 보았을 때, 각 설계 시나리오별 에너지 소비량을 %로 나타낸 것이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 시의 상대 에너지 소비량은 19.2 %에서 32.1 % 범위에 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이 올라갈수록 RO 공정 원수의 이온농도와 삼투압이 감소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이 감소하게 된다. 한편, BSRO를 도입하게 되면 Fig. 2와 3에서 논의되었듯이 최종 생산수의 수질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지만, 2단에 SWRO막을 설치하여 운영하기 위해 고압이 필요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Fig. 5에 의하면 BSRO과 BWRO를 도입한 경우의 에너지 소비량의 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후속 역삼투 공정으로는 BSRO를 도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Fig. 5. Relative RO energy consumption according to the salt rejection of GH process

 N-SWRO와 비교한다면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가 최소 67.9 %에서 최대 80.8 %가 되지만, I-SWRO(Isobaric 방식의 ERD 적용)와 T-SWRO(Turbine 타입의 ERD 적용)와 비교한다면, 에너지 절감효과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과 RO 공정을 연계한 하이브리드 해수담수화 방법은 에너지 회수장치를 적용하기 어려운 소규모 시설에 보다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이 ERD를 고려한 RO 공정과 비교했을 때도 경쟁력이 있는 특수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이 저온, 고압의 조건에서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하는 것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해양심층수와 같은 저온(5 ℃ 이하)의 해수 원수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RO 공정(원수의 수온이 낮을수록,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함)에 대한 경쟁력이 증가한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 및 검토가 필요하다.

4. 결 론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은 저온, 고압에서 객체가스 분자를 중심으로 순수 물분자가 결합되어 구성되는 가스 하이드레이트 형성원리를 이용한 신개념 탈염 기술이고, 2013년 현재 기술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단점은 가스 하이드레이트와 농축 여액의 분리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공정 생산수의 염분 농도가 담수 기준보다 높다는 것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RO 공정과 연계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RO 중심의 해수담수화 플랜트에 신개념 탈염 기술인 가스하이드레이트 공정을 도입하였을 때 RO 공정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기술 개발 목표에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염 제거율 자료를 이용하여 가스 하이드레이트 생산수 수질 자료를 예측하고, 이를 RO 공정 설계에 적용하여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 도입 시 RO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을 기존 공정 대비 상대 값으로 계산한 결과, 최대 80.8 %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 목표치를 기존 RO 해수담수화 공정의 80 % 이하(약 3.2 kWh/m3)로 잡을 때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과 RO 공정의 융합 담수화 기술의 에너지 비용 경쟁력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물론, 비교 대상 RO 공정의 에너지 회수장치 설치 여부, 해수의 온도 조건 등에 따라 가스 하이드레이트 공정의 에너지 소비량 목표치는 달라질 수 있다.

사 사

 본 연구는 2012년 국토해양부의 재원으로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가스하이드레이트 형성원리를 이용한 해수담수화 기반기술개발)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

1.Cath, T.Y., Childress, A.E., Elimelech, M. (2006) Forward osmosis: Principles, applications, and recent developments, J. Membr. Sci., 281, 70-87.
2.Dow Li quid Separation (1995), Filmtec reverse osmosis membranes: Technical manual, Form No. 609-00071-0705, The Dow Chemical Company.
3.Hydran autics webpage, http://www.membranes.com
4.Khayet, M., Matsuura, T. (2011) Membrane Distillation–Principles and applications, Elsevier, Oxford, UK.
5.KICTEP (2012) Report of R&D plan for hybrid seawater desalination plan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6.McCormack, R.A., Andersen, R.K. (1995) Clathrate desalination plant preliminary research study, U.S. Dept. of the Interior, Bureau of Reclamation.
7.McCormack, R.A., Niblock, G.A. (1998) Build and operate clathrate desalination pilot plant, U.S. Dept. of the Interior, Bureau of Reclamation.
8.McCormack, R.A., Niblock, G.A. (2000) Investigation of high freezing temperature, zero ozone, and zero global warming potential, clathrate formers for desalination, U.S. Dept. of the Interior, Bureau of Reclamation.
9.Ngan, Y.T., Englezos, P. (1996) Concentraton of mechanical pulp mill effluents and NaCl solutions through propane hydrate formation, Ind. Eng. Chem. Res., 35, 1894-1900.
10.Park, K.N., Hong, S.Y., Lee, J.W., Kang, K.C., Lee, Y.C., Ha, M.G., Lee, J.D. (2011) A new apparatus for seawater desalination by gas hydrate process and removal characteristics of dissolved minerals (Na+, Mg2+, Ca2+, K+, B3+), Desalination, 274, 91-96.
11.Sloan Jr., E.D. (1998) Clathrate Hydrates of Natural Gases, Second Edition Revised and Expanded, Marcel Dekker, NY.